꿀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디에 좋을까요? 건강에 좋다고 해서 먹지만 어디에 좋은지 잘 모는 경우가 많습니다.
꿀은 당도가 있어서 체중 감량과는 거리가 멀 것 같지만 꿀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어떻게! 섭취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꿀차를 마시기 전에 오늘 포스팅 꼭 보고 시도해 주세요.
꿀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하여 미지근한 정도의 따뜻한 물에 꿀 한 수저를 넣어 공복에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지방 흡수를 돕고 체중 증가를 예방합니다. 항산화제, 미네랄, 효소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습니다. 환절기에 갑자기 목이 칼칼해진다면 꿀을 섭취해 보세요. 기침을 진정시킵니다. 공복에 먹은 꿀은 장을 정화 시켜줍니다. 꿀을 피부 마사지할 때 넣기도 하는데요. 상처와 화상을 치료하고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여기까지는 건강에 좋은 꿀차 효능에 대해서 나열했습니다.
하지만 꿀은 뜨거운 물에 넣거나 높은 열에서 가열하면 독소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동안 뜨거운 물에 꿀을 타 먹은 것이 내 몸에서 독소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과학적 근거와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에서 바라보는 뜨거운 꿀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꿀을 포함한 천연 당은 모두 뜨거운 열을 가하면 자연적으로 발암 물질이 생깁니다. 5-하이드록시메틸푸르푸랄 도는 HMF (5-hydroxymethylfurfural or HMF) 방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꿀 뿐만 아니라 설탕도 오랜 시간 뜨거운 물에 우리거나 불에 가열하면 발암 물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에서는 꿀이 가열되면서 독성이 증가하고 이를 섭취하게 되면 몸에 해롭다고 하였습니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이를 아마(ama = 독소)라고 이야기합니다. 불에 가열하거나 다른 뜨거운 음료와 혼합해서 먹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그렇다면 꿀차를 어떻게 즐겨야 할까요?
1. 자연에서 수확한 천연 벌꿀을 구매합니다.
2. 뜨거운 물이 아닌 생수나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십니다.
3. 꿀은 자연 상태 그대로 섭취합니다. (한 수저 떠서 먹습니다)
4.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허브차를 따로 즐깁니다.
건강상 목적으로 본다면 위의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그렇다면 달콤한 음료를 먹기 힘들어지겠죠?
다른 방법을 제안해 드릴게요!
1. 뜨거운 음료를 제조할 때 꿀을 함께 넣는 것이 아니라 음료를 다 만든 후, 꿀을 별도로 넣습니다.
2. 허브, 스테이바 가루를 아주 소량만 넣어주세요.
스테비아 맛이 강해서 많이 넣으면 다른 허브 향과 맛이 사라질 정도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천연 감미료도 완전히 배제하기보다는 그동안 내 건강을 해칠 정도로 많이 먹고 있었다면 조금씩 줄이면 됩니다. 기분 전환을 위해서 때로는 달콤한 음료를 즐기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정보를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은 차이가 있으니 오늘 포스팅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Freshness is always right! - Tastar Tea -
신선함이 가장 맛있다.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