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astar

아그니(Agni) 소화력을 증진시켜라.

아그니(Agni)란?

아그니(Agni)는 불을 의미하며 아유르베다(Ayurveda)에 따르면 우리 뱃속의 소화 기관을 의미한다. 화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체온을 유지시켜주고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키고 흡수시키고 우리 몸 안의 각 조직*에 동화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화의 불이자 소화력을 의미한다.

*7가지 조직(dhatus) 혈장 - 혈액 - 근육 - 지방 - 뼈 - 골수 - 생식기

사람마다 아그니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양과 음식을 먹어도 누군가는 소화를 잘하고 어떤 사람은 소화를 잘 하지 못한다. 이는 신체적인 다름도 있고 개개인마다 소화력이 계절변화와 함께 때로는 높고 낮음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양의학에서는 소화력이 약해지면 소화제 1알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아그니(Agni, 소화력)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약화시킨다. 건강하고 면역력이 좋아지려면 우리는 이 아그니라는 시스템을 제대로 가동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건강하고 오래 사는 간단한 방법이다.




아그니(Agni)의 기능 1. 몸과 마음의 모든 형태의 변화를 의미한다. 2. 소화, 흡수, 동화(내 조직으로 완전히 흡수) 3. 소화 효소를 만들어 냄 4. 예리한 시각적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정상 체온과 건강한 기초 대사량 6. 피부 건강함 7. 자신감, 용기, 인내력, 대담함, 안정감과 같은 건강한 정신력을 제공한다. 8.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다. 9. 규칙적인 식사를 하게 된다. 10. 오자스(Ojas_생명력)를 증진시킨다. 아그니는 우리 몸의 조직에 소화된 영양소와 에너지는 각 조직에 제공이 된다. 신체적으로는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건강한 육체는 곧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끼친다. 단순한 예로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설사와 변비가 있는 날은 몸에 기력도 없고 답답하고 일의 능률도 떨어진다.

건강한 아그니(Agni)는 뇌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고, 식욕도 불규칙하다면 지금 나의 소화력, 아그니(Agni)를 다시 건강하게 되돌려 놓아야 한다. 약한 소화력은 영양소가 제대로 몸에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되거나 몸의 노폐물이 쌓이고 노폐물이 몸 안에 흡수되는 악영향을 끼친다. 주요 조직인 7가지 다투(dhatus)는 잘 소화된 영양소가 전달되야지만 건강하다. 온 몸의 조지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음식이 모든 조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아그니(Agni)가 약화되는 케이스 1. 식사 후 너무 많은 물을 섭취하는 경우 2. 음식을 빠르게 씹고 넘기는 경우 3. 감정 기복이 심할 때 음식을 먹는 경우 4. 음식을 먹고 바로 잠을 잘 때 5. 환절기 6. 식사 후 소화가 되기 전 섹스를 하는 경우 7.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경우 8. 튀김,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어떻게 하면 건강한 아그니(Agni)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을까? 우리 몸은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려고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연도 계절의 변화가 있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자연이 훼손되면 자연재해가 일어난다. 지구를 들었다 놓을 듯이 해일, 태풍, 산사태, 긴 장마 등 인간의 삶을 위협할 정도로 큰 자연재해가 온다. 그러고 나면 하늘이 맑아지고 바다에 있는 쓰레기가 한가득 뿜어져 나온다. 마른하늘과 흙에는 다시 생기를 찾는다.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회복력을 가지고 있을 때 이마저도 가능한 것이 아닐까? 우리 몸이 완전히 망가지고 회복력을 잃어버리기 전에 항상 내 몸을 돌봐야 한다. 몸이 신호를 주고 있다면 회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육체적으로 몸이 평소와 다르고 기력이 없고 정신적으로도 힘든 시기를 가지고 있다면 내가 먹는 음식을 먼저 바라보자. 아래 4가지는 스스로 항상 체크해야 한다. 1. 생활 습관 2. 음식 3. 숙면의 질과 양 4. 정신적인 건강 아그니(Agni)의 약화는 단순히 소화력이 약화되는 것이 아니고 몸의 다른 조직의 이상변화, 정신적인 불안감, 무기력, 두려움, 화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함께 발생할 수 있다.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했을 때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잦은 활동, 여행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은 질병에 걸리게 되는 원인이 된다. 임신기간에는 엄마의 아그니(Agni) 상태에 따라서 아이의 면역력에도 영향을 끼친다. 특히 임신기간에 소화력이 떨어진다. 소화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음식과 제철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을 잘 먹어야 하는 이유는 건강하게 살기 위함이다.


아그니(Agni) 상승을 위한 간단한 8가지 방법 1. 음식을 씹을 때 충분히 씹는다. 2. 식사는 앉아서 한다. - 서서 먹거나 걸으면서 먹는 경우가 있다. 소화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3. 하루에 3~4번의 식사를 나누어서 한다. -우리가 먹는 양은 비슷하지만 음식을 나누어서 먹을 수 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보다 작은 양으로 나누어서 먹는 것이 좋다.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사람들은 4번 정도 나누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따뜻한 음식 또는 실내 온도와 같은 온도의 음식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음식 또는 차가운 음식과 스낵은 소화력을 떨어트린다. 5. 배가 고플 때 음식을 먹는다. 6. 배가 완전히 부를 때까지 음식을 먹지 않는다. 7. 향신료와 허브를 충분히 사용하여 요리를 한다. -향신료와 허브가 들어가면 인공 감미료를 넣지 않게 되고, 향신료의 따뜻한 성질이 소화력을 돕는다. 8. 음식을 먹을 때 호흡을 인지하고 감사함을 느낀다.


요가티 (Yoga Tea) 시리즈 제품은 향신료와 허브가 함께 블랜딩되어 있습니다.

그날의 컨디션에 맞게 따뜻하게 즐겨드시면 좋습니다.


www.tastar.co.kr - 허브차 - Yoga Tea


요가티 시리즈 제품은 향신료와 허브가 함께 블랜딩되어 있습니다.

그날의 컨디션에 맞게 따뜻하게 즐겨드시면 좋습니다.





Copyright ⓒ www.tastartea.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