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Tastar Tea

1. 말차 정복_말차 와 가루녹차는 다른가요?


말차 vs. 가루녹차

Malcha and Green Tea Powder

​일본에서 마차Matcha 라고 부르는 가루녹차는 한자로 抹 (비비다/ 가루로 만들다, 말) 茶(차, 차) 로 표기하여 한국말로는 말차라고 부릅니다. (타스타티는 한국말 표기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말차 와 녹차가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실질적으로는 말차는 가루녹차와 똑같습니다. 왜냐하면 찻잎을 수확하여 가루 내는 것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배 과정에서 큰 차이가 생깁니다.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재배하는 녹차는 고급가루녹차, 즉 말차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1. 5~6월까지만 찻잎을 수확합니다.

  2. (중요) 15~20일간 차나무 위에 검은 차광막을 씌워 햇빛을 차단합니다. (=차광 재배) 차광 재배된 찻잎은 진한 녹색을 띄며, 색이 밝고, 맛은 감칠맛이 나게 됩니다.

  3. 차광 재배된 찻잎 중 어린 녹차 잎만을 사용하게 되면 부드러운 말차 가루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어린 잎만 사용하여 만들어진 말차는 격불(거품 내어 마시는 용도) 내어 마시는 다도용 말차로 만들어집니다.

  • 뿐만 아니라 말차는 멧돌 기법으로 곱게 가루 내어 만들기 때문에 입자가 부드럽습니다.

  • 떫은 맛이 적기 때문에 물에만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 이와 반대로 녹차 가루는 차광 재배가 없기 때문에 떫은 맛이 강하며 색이 연한 편입니다.

Q 공통적으로 좋은 가루와 나쁜 가루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좋은 녹차 가루는 물에만 타서 마셔도 비린 맛이 없고 녹차의 신선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오래되거나 찻잎 상태가 나쁘면 비릿한 향이 나며 떫은 맛이 강합니다.

좋은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음료 나 디저트를 만들어도 맛이 좋습니다.

재배 방법 및 선별하는 과정에 손이 많이 가는 말차는 일반적인 녹차 가루보다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용도에 따라서 말차 또는 가루 녹차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말차는 공기 노출이 자주 되면 맛과 색이 변하게 됩니다.

* 말차 구매 후, 개봉하게 되면 최대한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말차, 가루녹차의 쓰임새

말차는 차광 재배를 하면서 부드럽고 감칠맛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L- 데아닌 성분이 일반 가루 녹차 보다 높아지는데, 데아닌은 감칠맛을 담당하고 있으며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 줍니다.

녹차의 또 다른 중요 성분은 카테킨입니다. 카테킨은 떫은 맛을 담당하고 있으며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말차는 차분한 에너지를 줄 수 있으며 녹차가 가지고 있는 카테킨 성분으로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말차 와 함께 즐기는 방법

  1. 다이어트 목적으로 물에 타서 수시로 마실 때는, 말차를 반 티스푼 정도의 말차를 정수물 500 ml ~ 1L에 타서 마십니다. 말차는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물에 계속 채우면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2. 라테 즐겨 마실 때는 말차 1티스푼 (약 5g) , 우유 그리고 꿀 (or 황설탕) 을 섞어 마십니다.

  3. 고급 디저트나 음료에 사용됩니다.

  4. 차분하면서도 집중력이 필요할 때 (운동, 공부) 말차를 따뜻하게 하여 마십니다.


음료 외에 다양하게 즐겨보는 방법

  1. 말차 반 티스푼, 계란 1개, 꿀 1수저를 넣어서 함께 섞어줍니다. 미백, 수분,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2. 여러 디저트, 베이커리에 사용 됩니다.​

tip. 더 밝은 녹색을 원할 경우, 클로렐라를 섞을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를 많이 섞게 되면 녹차의 풍미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꼭 소량만 사용해야 합니다.

첨가물 없이 그냥 물에 타서 먹을 때는 녹차가루 보다는 말차가 더 부드럽고 목 넘기기가 편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