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타스타

허니부쉬와 루이보스차에 대한 모든 것!






루이보스를 구입할 때 검색을 하다 보면 '우리 루이보스는 *** 등급 차로 최고입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우리가 최고라고 얘기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말 좋은 루이보스 차는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그 다음으로 궁금해지는 것은 루이보스와 비슷하게 생긴 허니부쉬에 대한 것입니다.

루이보스 차를 즐기다 보니 어느 날 허니부쉬라는 허브를 알게 됩니다. 루이보스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루이보스와 허니부쉬를 비교하면서 유용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2013년부터 차 원료를 직접 수입하고 판매해 왔습니다. 소비자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을 오늘 시원하게 풀어보겠습니다.










목차



1. 루이보스와 허니부쉬는 어디에서 재배될까?

2. 루이보스 등급, 좋은 원료의 기준이다.

3. 허니부쉬는 어떤 허브일까

4. 루이보스와 허니부쉬 건강상의 이점 (효능/효과)

 

1. 루이보스(Aspalathus linearis)와 허니부쉬(Cyclopia genistoides)는 어디에서 재배될까?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재배되는 허브가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도 많이 마시는 차입니다. 루이보스와 허니부쉬입니다. 남아프라카 공화국에서만 재배되는데요. 케이프타운 서쪽과 동쪽 광활한 지역에 심어서 기르고 있습니다. 뜨거운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잎은 얇고 길게 납니다. 덤불처럼 생겼지만 따뜻한 봄이 되면 노란 꽃을 피워 아름다움을 뽑냅니다.





수요가 점점 많아지면서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늦은 여름까지도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없고 건강에 좋기 때문일까요? 일본과 미국에서 소비량이 가장 많으며 루이보스의 큰 인기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는 허브가 허니부쉬입니다. 아직까지 루이보스 만큼 판매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차로, 건강기능성 식품, 화장품의 원료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효능 효과가 있길래 이렇게 인기가 있는걸까요?






2. 루이보스 등급, 좋은 원료 기준


루이보스 등급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013년 유기농 루이보스를 식약처를 통해 정식 수입했습니다. 루이보스를 테스팅하고 원료의 등급을 공부하던 중, 제가 알고 있는 정보와 상이한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블로그도 작성하고 직접 문의하는 분들에게 설명해 드렸는데요. 잘못된 정보를 재 전달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맛과 향이 좋은 차가 훌륭한 차임을 알아보는 똑똑한 소비자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조금 더 명확하게 짚어가 볼게요.


수확되는 시기의 작물 상태 그리고 산화 과정을 거치면서 색, 향, 맛의 따라 등급이 나누어집니다. 물론 컷팅이 균일한가, 컷팅 사이즈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구매자 (Buyer)는 매해 차를 구입할 때 원료의 등급을 확인하여 구매하게 됩니다.

저가로 판매되는 루이보스차는 색이 맑지 않고 향이 부족합니다. 가격대가 높은 루이보스는 주황색이 맑고 건 잎에서도 오렌지 향이 납니다. 차를 우렸을 때는 신선한 채소향, 젖은 건초향, 오렌지향이 납니다. 그리고 텁텁함이 없는 편입니다.



프리미엄(Premium), 수퍼리어 (Superior) 와 같은 등급이 붙어 있다면 품질은 확실하니 믿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타스타티 유기농 루이보스는 수퍼리어 등급의 루이보스입니다. 믿을 수 있는 판매자,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셔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타 브랜드에서 영어 오번역으로 인해서 중간 등급의 차가 최상급 인 것으로 표현된 제품도 있습니다.



3. 허니부쉬는 어떤 허브차일까?






이름에서부터 흥미롭네요. 꿀 향이 나는 것 같지 않나요? 그런데 생김새는 루이보스와 비슷합니다. 색이 조금 더 진한 초콜릿 빛이 납니다. 화려한 노란색 꽃이 피면 꿀 향이 난다고 합니다. 아카시아 꽃처럼 달콤한 향을 뿜어낼 것 같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자라는 허니부쉬는 서쪽과 동쪽 지역 모두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루이보스는 주로 서쪽 지역에서만 수확되는 반면 허니부쉬는 동서 지역 다 재배가 가능한 식물입니다. 차로 마시는 허니부쉬는 작물 지배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식물인 것이죠.


효능 효과는 어떤지 볼까요?







4. 루이보스와 허니부쉬 효능 효과



1. 안티에이징 효과


엔자임 슈퍼 옥사이드 성분이 효과적인 항균작용을 합니다. 세포가 산화되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엔자임 수퍼옥사이드를 검색하니 피부과 병원 화장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네요.

2. 심장 건강에 도움


심혈관 질환은 심장과 그 주변의 주요 동맥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심장 건강이 안 좋을 수도 있지만 생활 습관에 따라 심혈관 질환이 생깁니다. 심장 주변으로 통증을 느끼는 질병으로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습니다. 암과 심장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 건강에 좋지 않은데요. 2011년 한 연구 결과에서 심혈관 질환 위험도에 있는 사람 40명에게 하루에 루이보스차 6잔을 마시게 했다고 합니다. 6주가 지나자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졌다고 합니다. 관련 연구 자료는 구글에서도 충분히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 rooibos health effect)

3. 항산화 성분 풍부


루이보스는 노화 예방에 이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세포 산화를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루이보스의 주목할 만한 항산화 성분은 퀘르세틴과 아스파라틴 (quercetin and aspalathin) 입니다.

퀘르세틴은 양파껍질에 많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로 기능성 약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스파라틴은 혈당 수치 균형 및 당뇨병 환자의 혈관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목감기 예방


허니 부시는 피니톨(소나무에서 발견됨) 성분이 있어 기침 치료에 사용되었습니다. 항산화제와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있어 미용 목적으로도 많이 마십니다. 혈중 지질(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플라본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마시고 싶어집니다. 지금 블로그 쓰고나면 바로 차 한잔 마실 예정입니다. 하하.




2. 항염증, 노화 예방

허니부쉬 추출물 화장품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수분을 채워준다고 합니다. 허니부쉬를 차로 마신 후에 버리지 말고 말린 후에 욕조에 넣고 반욕을 즐겨보세요.. 또는 마시지 팩에 갈아서 넣으면 허니부쉬 마사지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시고 바르면 피부가 더 좋아지겠죠? 한 연구에서는 피부 탄력,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90년대에 들어서 허니부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성분은 노화 예방뿐만 아니라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차이면서도 달콤한 향과 맛 덕분에 아이스티로 만들어도 맛있습니다.

여름에는 아이스티! 겨울에는 핫티로 즐겨볼까요?




* 효능 효과는 연구 결과에 나온 정보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병이 있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하시고 알맞은 처방을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차는 건강 보조 식품으로 일상 속에서 즐겨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