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스타

다즐링을 왜 차의 샴페인이라고 부를까?

차와 친해지면 금방 다즐링 홍차를 접하게 됩니다.

다즐링 홍차를 한번도 마시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 마시면 계속 마시게 되는 홍차입니다.

다크하고 바디감이 있는 진한 홍차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다즐링의 섬세한 맛에 매력을 쉽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가 사랑할 수 밖에 없는 홍차, 다즐링입니다.





싱글 오리진 (다즐링 지역에서 재배된 차) 으로써 특별한 차이면서도 대중적인 홍차 중 하나입니다.


  • 다즐링은 왜 특별한가

  • 다즐링의 맛과 향

  • 다즐링 아이스티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다즐링은 왜 특별한가


다즐링은 인도 지역 고산 지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도 고산 지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서늘한 날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차 재배를 위한 이상적인 온도 18도에서 30도 사이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차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도는 차 최대 생산국이자 수출국입니다. 영국인들이 차를 얻기 위해 식민지였던 인도에 와서 차 재배지가 적합한 곳을 찾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합니다. 수 많은 시도 중에 1841년 Campbell박사가 beechwood에 있는 자신의 정원에 차 씨앗을 심었다고 합니다. 해발 7000피트의 다즐링 지역이였습니다.


기록에 남은 것을 바탕으로 다즐링은 이때부터 시작된것이였습니다.

이후 다즐링에서 차 재배를 계속 시도하였고 성공하게 됩니다.



다즐링은 부유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국적인 지역이자 많은 사람들의 생계 수단이 되었다.


고산 지대인 다즐링은 노동력이 부족하여 네팔, 벵골 출신의 많은 사람들이 다즐링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생계 수단이 되어 지역 경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지역적 특성의 수혜를 입은 다즐링 차는 향긋한 맛과 향으로 고가의 차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2. 다즐링의 맛과 향

차를 재배하기 위한 이상적인 조건을 갖춘 곳, 다즐링



차의 삼페인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달콤함, 매콤함, 풀향, 머스켓향이 느껴집니다.





차는 기후, 땅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해발 600 ~ 2000m동부 히말라야 언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1월부터 2월까지는 건조하고 7월부터 9월까지 여름철 몬순 날씨가 이어지면서 땅과 공기가 시원해집니다.

아열대 및 습한 온대 산림 지역으로 유기 물질이 높은 약산성 토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농장의 가파른 경사면은 배수가 잘 되고 뿌리가 깊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시원하고 건조한 공기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서로 상호 작용을 하면서 차는 다양한 화학 변화를 겪게 됩니다. (차의 맛과 향에 큰 영향을 줌)
그리고 고지대에 있기 때문에 안개가 드리워지는데 차 재배에 아주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차 나무 (학명 : Camellia Sinensis 카멜리아 시넨시스) 는 이상적인 조건을 갖춘 다즐링에서 최상의 차로 성장합니다.





"차의 샴페인"으로 전세계적으로 사랑으로 받고 있는 다즐링



차 나무가 성장하는 이상적인 조건을 갖춘 다즐링 지역에서 1차 수확, 2차 수확

그리고 여름 몬순( 이 시기에 연 강수량의 80%가 내린다.) 시기 이후 3차, 가을에 4차 수확을 합니다.



*현재 타스타티 마가렛 호프 다즐링은 2차 수확 된 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홍차보다 수렴성은 적지만 녹차보다는 향과 맛이 복잡하고 다양한 편입니다.



봄에 수확 되는 1st flush 는 셈세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색은 맑은 편이며 머스켓 와인처럼 달콤합니다.

이후 수확 되는 2nd flush 다즐링은 핑크 페퍼처럼 스파이시하면서도 달콤하고 꽃향이 납니다. 그리고 머스켓향이 두드러지는 편이죠.


강우량이 높은 몬순 시기가 지나서 수확 되는 3rd flush 는 1,2차 수확 되는 차 잎보다 크며 색이 더 어두운 편입니다.








3. 다즐링 아이스티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

다즐링은 섬세한 맛을 지닌 홍차입니다.



다즐링은 찬 물이 아닌 뜨거운 물에 우려서 다양한 맛과 향을 즐겨보세요.
아이스티로 만들 때 차 우리는 시간은 5분 이상!
일반적으로 차를 마실 때는 1~2분을 우립니다.




녹차보다는 무겁고 홍차보다는 가벼운

하지만 그 어떤 홍차보다 풍부한 향을 지니고 있는 다즐링,


다즐링 차 한잔 하실래요?



타스타 티 마가렛 호프 다즐링 2nd flush 구경하기